10명 중 1명이 청력 상실로 고통을 받지만 55세 이상일 경우, 5명 중 1명이 청력 상실로 고통 받습니다. 청력 상실은 어느 나이 대에서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영국 왕립청각장애인협회(RNID)에 따르면, 영국 내에서 완전히 청력을 상실하거나 장애가 있는 사람이 9백만 명이 넘습니다. 그들 중 대부분이 나이가 들어가면서 청력을 상실했습니다. 청력을 갖고 태어났지만, 고도 난청 혹은 농 난청이 발병하는 16세 이상 인구는 약 123,000명 입니다.

 

 

귀는 3부분으로 구성 됩니다 : 외이, 중이, 내이

음파는 외이(바깥귀)로 들어가 고막을 자극해 고막이 진동하도록 합니다.
중이 고막 뒤에는 3개의 작은 뼈(소골편)- 추골, 모루뼈, 등자뼈가 있습니다. 진동은 고막에서
이러한 중이 뼈로 전달됩니다. 그런 다음, 뼈는 진동을 내이 달팽이관으로 전달합니다.

달팽이관에는 소골편에서 전달되는 진동에 반응해 움직이는 유모 세포라 불리는 작은 세포가 있습니다.
이러한 유모 세포의 움직임으로 인해 청신경을 통해 뇌에 전달되는 전기 신호가 생성됩니다.
달팽이관은 진동을 소리 신호로 전환하고, 소리는 청신경에서 우리가 듣는 뇌로 전달됩니다.

 

 

청력 손상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원인이 포함됩니다.
- Natural ageing process
- 자연적 노화 과정
- 큰 소리 혹은 지속적인 소음에 노출
- 질병 혹은 출생시 합병증
- 약물 중독
- 외상
- 상해

 

 

전음성 난청은 외이에서 내이로 소리가 막혀 전달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원인에는 중이 감염(중이염)이 포함됩니다.

- 중이내 유동체 수집(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아교 귀")
- 외이 폐쇄(왁스에 의한)
- 감염 혹은 상해로 인한 고막 손상

많은 경우에 있어, 앞서 언급한 청력 손상 유형은 때때로 약물 치료 및/혹은 수술과 더불어 골전도 청음기를 이용하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각 신경성
난청
혼합성 난청
내이 손상으로 발생합니다. 감각 신경성 난청은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전음성 난청 및 감각 신경성 난청의 특징을 모두 가집니다.
내이 청신경 손상은 아래에 설명한 증상으로 인해 특정 소리를 듣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성인의 경우, 청력 손상은 노화 관련 청력 손상처럼 매우 느리게 진행되거나, 내이 바이러스성 감염처럼 매우 빨리 진행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 증상 :

- TV 혹은 라디오 볼륨을 너무 크게 올려 놓았다고 다른 사람들이 불만을 토로한다.

- 사람들이 중얼거리는 듯 보이거나 특히 주변이 시끄럽고 사람들이 많은 경우,
목소리 음조가 높은 경우(예. 어린이), 모든 단어를 정확하게 들을 수 없다.

- 다른 사람들에게 한 말을 다시 반복해 달라고 요청한다.

- 초인종 소리나 전화벨 소리를 듣는데 어려움이 있다.

- 공공 집회, 콘서트 장, 교회와 같이 멀리서 들리는 소리를 잘 들을 수 없다.

- 소리가 -앞에서 나오는지 뒤에서 나오는지 혹은 왼쪽인지 오른쪽인지-나오는 방향을 확신할 수 없다.